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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 퍼실리테이터의 상호의지(하고자 하는 바) 확인
워크숍의 내용, 결과물, 역할, 책임에 대한 합의
 
고객의 요구를 진단하고 조직의 환경을 분석
고객의 특별한 요청에 맞는 고유의 절차 설계
 
고객의 문화, 규범 등 특성을 이해
다양한 지식과 사고를 가진 사람들의 참여 장려
 
회의의 목적에 맞는 물리적 공간 확보
효과적인 시간 활용 계획 수립
 
적극적인 경청 및 참여자와 신뢰 형성
초점을 모으는 질문으로 집단의 효과적 참여를 도움
 
그룹의 다양성으로부터 유용한 결과를 얻도록 노력
불이익에 대한 우려 없는 안전한 발언 환경을 조성
 
집단이 갈등에서 합의로 이르게 하는 효과적인 기술 보유
개인의 잠재된 의도와 가정을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
 
집단 에너지를 움직이는 다양한 기법과 도구의 이해와 적용
다양한 아이디어의 발산과 창의적인 사고를 장려
 
경청, 질문, 요약을 통해 그룹의 이해와 공감 도출
빗나가는 경향을 예방·감지하고 예정된 과정으로 유도
 
그룹의 필요에 따라 활동의 속도를 조절
그룹이 목적에 맞는 정보를 스스로 찾아내도록 유도
 
전체 합의에 도달하게 하는 다양한 접근방법 사용
그룹의 변화하는 상황과 요구에 맞은 절차 적용
 
경영, 집단기법, 학습과 사고, 갈등해결에 관한 지식 보유
변화의 원리와 역동성에 대한 이해
 
다양한 기법과 의사결정 모델에 대한 이해와 적용
경험과 학습한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
 
연구와 학습에 지속적으로 참여
새로운 기법과 지식의 적용과 자기 성찰
 
집단에 대한 신뢰와 그 가능성에 대한 인정
객관적, 비방어적, 비판단적, 중립적 태도를 견지